생활정보

택배 파업 하는 이유 - CJ대한통운 파업기간 - 택배위치조회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 23.

안녕하세요~ 요즘 택배 받기가 참 어렵죠? 그 이유는 모두가 아는 것처럼 CJ대한통운 파업으로 인해 원하던 택배가 제때 도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불편을 겪은 사람들이 쇼핑몰이나 택배사에 항의 전화도 정말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 저희 지역이 파업을 해서 인터넷으로 주문했던 대부분의 물건들이 취소가 되었어요 ㅠㅠ 일부 고객들은 이 파업에 대해서 굉장히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택배 파업을 왜 하는 건지 한 번쯤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그럼 오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택배 파업 하는 이유 

택배 기사의 인권문제가 심하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택배를 매우 자주 이용합니다. 물건을 직접 사러 가지 않아도 되고 한 번의 클릭으로 집 앞까지 물건을 배달해주는 택배를 안 시킬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택배를 배달해주는 택배 기사분들이 안 계셨으면 정말 있을 수 없는 일 이었을겁니다. 하지만 혹시 택배기사들이 인권 침해를 매일 당하는 사실을 혹시 알고 있었나요? 지나가다 한번, 기사 보다가 한번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나랑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넘어간 적이 많을 것입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찾아보면서 굉장히 놀라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다른 사람에게 택배 기사의 일상 속 인권침해에 대해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겠더라구요. 심지어 이러한 갑질이나 과로로 인해 돌아가신 기사분들도 몇 분 계십니다. 그 정도로 상황이 심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이번 포스팅으로 택배 기사가 일상에서 어떤 인권을 침해당했는지 이야기하고 이것의 해결방안을 소개 해볼까 합니다.

 

택배기사 인권침해 사례

택배 기사의 인권을 침해 하는 사례는 정말 많지만 그중 제가 보고 가장 충격받았던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택배기사는 보통 아침에 출발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오후에 배달을 나갑니다. 아침부터 배달 가기 전까지 이 시간에 일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대리점 측에서 추가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하지만 충격적 이게도 많은 대리점들은 자그마치 오전 약 7시간을 무급으로 부려먹고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로 택배를 배달하면서 얻는 수익에도 도를 넘은 수수료 착취로 제대로 된 임금도 지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가 수당도 지급하지 않을뿐더러, 제대로 받아야하는 임금도 보장받지 못하는 택배 기사의 현실이 굉장히 고달 파보였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택배 기사한테 손님이란 이유로 갑질을 행하는 고객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택배 기사들의 환경은 더욱 열악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밖에도 대리점이나 회사를 상대로 노동조합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하거나, 퇴직 이후에도 자유로운 생활을 하지 못하는 등 생각보다 택배기사의 인권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택배기사를 위한 법률은 없나요?

이쯤 되면 이러한 택배기사를 위협하는 인권문제를 해결할 법률은 전혀 없는 것인가 궁금해지는데요. 물론 있습니다. 노동 3권, 흔히 근로 3권이라 불리는 법은 노조를 만들어 활동할 권리, 회사와 의논할 권리 등이 주어집니다. 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을 통해서 한 번 더 이 노동 3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 고객이 택배기사에게 무분별한 욕설을 하고, 갑질을 하는 것은 모욕죄에 해당된 됩니다. 이런 행동을 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이러한 법률이 있음에도 택배기사가 제대로 된 권리를 갖기 못하는 이유는 법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기 때문이고 이런 가벼운 벌금은 회사 입장에서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택배기사 인권 보장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택배 기사의 인권 보장을 위해 우리 사회가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법률 강화 및 인식 개선이라고 해요. 법률이 있음에도 이러한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이유는 처벌이 강하지 않은 일명 ‘솜방망이 처벌’ 때문입니다. 처벌이 세지 않으니 사람들은 이러한 행동들이 범죄라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무심코 행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이러한 행위는 범죄임을 자각하게 해주고 처벌 기준을 늘려서 인권 침해 사례를 줄여가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고객이 왕이라서 갑질을 해야 한다는 인식을 없애고 갑질이라는 일종의 사회문화를 뿌리째 뽑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충격적인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다들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 조금만 더 따뜻하게 남을 배려할 순 없는 걸까요? 오늘도 우리 집까지 안전하게 택배를 가져다주시는 기사님들을 위해 감사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가져봅시다. 그리고 택배 기사님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파업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고요. 그럼 다음에는 좀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