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지하철 분실물 센터, 물건 잃어 버렸을 경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10. 21.

 

 

 

 

살아가다보면 생각치도 않은 곳에서 물건을 잃어버리곤 하는 경험이 있을 겁니다. 

분명 있었는데? 어느 순간 사라진  물건! 마음이 아프죠.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지하철에서 분실한 경우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퇴근길에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대중교통 지하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본인의 소지품을 두고 내린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저도 얼마  지하철을 타고 가다 노트북을 두고 내린 적이 있었습니다. 

작은 것도 아니고 중요한 자료들이 담겨 있는 노트북이라 마음이 조마조마 했습니다. 

정말 다행히도 찾을  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반경이 넓어 쉽게 찾지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요.

하지만, 생각보다 지하철 분실물 센터 시스템이  갖춰 있기 때문에 분실물을 찾아 가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처럼 물건을 놓고 내리셔서 안절부절 하실 분들을 위해 지하철에서 잃어버린 물건,  분실물 찾는 방법 알려드리려고 해요.

 

 

 

  • 내가 탔던 지하철의 번호 알고 있는지?

내가 탔던 지하철의 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분실물을 찾기 쉬워집니다.

만약 지하철 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이 언제  지하철을 타고 내렸는지 쯤은 알고 계셔야 조금  편하게 찾으실  있습니다.

 

 

내리자마 분실물을 인지하고 지하철의 번호를 모른다면 지하철 전광판 나오는 다음 열차를 확인 해보세요. 

4자리의 숫자 떠있는 지하철 모양이 있을 겁니다. 

다음 지하철 번호를 통하여 방금 내가 내린 지하철의 번호를 알아낼  있을 겁니다.

 

 

지하철에서 내린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분실 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셨다면 

재빠르게 내렸던 지하철 역의 역무실이나 종착역 역무실 쪽으로 연락하며 분실물 접수를  두시는게좋습니다.

 

여기서 하차한 역에서 하차한 시간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하철의 방향 말해준다면 더욱 찾기 수월하겠죠?

 

 

또한, 내린 위치 확인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서울의 지하철 경우 1  4개의 출입구가 있으며 여러 량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빠르게 다음 역에서 다시 분실물을 찾으려고 해도 내렸던 위치를 모르면 찾기가 어려워지니 내렸던 위치를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서울 지하철의 경우, 1호선 ~ 4호선에서 물건을 분실 하셨다면 1577-1234 연락하시면 됩니다.

5호선 ~ 8호선 지하철을 이용했을 경우에는 1577-5678 연락하여 분실 사실을 알리면   같습니다.

 

여기서 타고 있었던 지하철의 번호와   기본적인 정보들 말씀 하시면 분신물을 찾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 물건을 잃어버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 했을 ?

물건이 잃어버린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종착역 또는 서울 메트로 유실물 센터 연락하여 분실물을 접수 해야합니다.

 

 

유실물 센터는 지하철 호선에 따라 다르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1-2호선은 시청역 (02-6110-1122)

3-4호선은 충무로역 (02-6110-3344)

5, 8호선은 왕십리역 (02-6311-6765)

6-7호선은 태릉입구역 (02-6311-6766)

9호선은 종합운동장역 (02-2656-0930)

 

 

해당 역에서는 분실물이 접수 되면 익일 보관을  후에 유신물 센터로 등록 하게 됩니다.

 , 유실물 센터에서 7일간 보관 하게 되며, 7 후에는 경찰서로 넘어가 9개월간 보관 됩니다.

9개월이 지난 경우에는 국가 소속으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 처리 절차가 있습니다.

 

 

 

 

 

 

  • 분실물 센터 이용 시간

지하철에 있는 역무실은 지하철이 운행하는 시간까지 열려 있기 때문에 막차가 끊기기 전까지 방문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분실물센터는 주말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이 경과 했거나 주말, 공휴일인 경우 분실물센터가 아닌 역무실로 가서 분실 사실을 알리면 됩니다.

 

 

  • 서울 메트로 분실물 센터 홈페이지 이용 방법?

서울 메트로 홈페이지에 접속 하여 유실물 찾기 메뉴로 가시면 경찰청 유실물 통합 포털로 연결이 됩니다.

2017 10월부터 통합이 되어 지하철 분실물을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에서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전에는 잃어버린 곳에 따라서 신고 방법과 절차가 들라서 불편하게 여겨졌는데 

이제는  곳에서 처리가 가능해져 신고와 분실물 찾는데 더욱 더 편리해 젔다고 합니다.

 

또한, 지하철  아니라 버스, 택시  누군가 주워 분실물 습득 신고를 하면 찾아볼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분실물을 검색   있게 되는데 여러 정보들을 작성 하시면 조금  정확한 정보를 얻을  있습니다.

 

 

분실물이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는 본인이 직접 분실물 신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당일 조회 했을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즉시 신고 접수를 하고 수시로 분실물이 발견 되었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단,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다른 대중교통들에 비해 지하철의 분실물이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체계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찾는 경우가  많은 거겠죠? 

 

 

대중교통 이용 시에 내리기  자신의 물건을    챙기는 작은 습관을 갖는 것도 괜찮겠죠?

잃어버린 물건이 있다면  찾길 바랄게요!

댓글

💲 추천 글